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교육설계팀 원스터디 오다현팀장입니다.

날이 갈수록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하여

취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한 학습자 분의

생각보다 복잡한 경험담을 통하여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인이 지방 지역에 산다고 하여

사회복지사를 취득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시는 분들의 걱정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경남 사회복지사2급 취득에 대한 김남0 학우님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남0이라고 합니다.


저는 대학교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휴학 중에 있던 상태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및 학위까지 취득을

한 번 해보기 위해 원스터디를 찾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하나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저희 동네에 할머니 한 분이

포장마차를 운영하시면서 소년소녀 가장들을

돕기 위해 기부를 하시는 모습을 봤습니다.

할머니의 형편도 어려울텐데, 그런 모습을

어려서부터 꾸준하게 봐오니 저 역시 남들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어른으로 크고싶다

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라는 분야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꾸준하게 봉사 활동을 하면서 학과 진학을 하려던 중

수시의 실패를 맛보고 정시로 겨우 전혀 다른 과에

문을 닫고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문 닫고 들어갔는데, 무슨 재미가 있었을까요

당연히 그 학교는 휴학을 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자퇴를 하면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생각했고,

저의 오랜 꿈을 이루기 위해 원스터디 멘토님 중

한 분인 다현팀장님께 연락을 드렸습니다.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사회복지사는 누구나 다 알듯이

불우한 이웃,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인

어린 아이,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을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근무하는

모든 분들은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법적인 제도 및 각 취약계층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적재적소에 배치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는 안된다고 생각을 했죠.

그렇기 때문에 저 역시 조금 더 진지한 자세로

사회복지사 취득을 할 생각이었습니다.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저는 대학교를 휴학하였고, 자퇴를 할 생각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진행을 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학위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학점이 전공으로 45,

교양으로 15, 총 80 이상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이수한 교양 학점이 18학점 정도

있었기 때문에 이를 전부 가지고 와

부족한 전공 45학점과 나머지 17학점을

온라인강의 및 자격증과 독학사를 통해

취득하기로 결정을 했죠.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 적어도

무조건 들어야 하는 과목 수는 14과목인데,

저는 다른 학점들도 채워야 했기 때문에

들어야 하는 과목 및 비용이 조금 더 들었습니다.

아무리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공으로 45학점이 필요한 저는 기간을 줄이고싶어

다현팀장님께 여쭤보니 2학기 안에 할 수 있도록

계획표 짜주겠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게 저의 이수계획표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18학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공으로만

학점을 채우면 되는 상황이었고, 전공 학점을

온라인강의 14과목으로 다 채운 후에

나머지 학점을 독학사로 채우는거였죠.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14과목은 온라인강의와 실습으로 병행을 하면서

채우면 되는 것이었고, 나머지 저에게 남은 것은

자격증과 독학가 과목을 합격하는 것이었습니다.

온라인강의는 대학교와 동일하게 진행이 되는데

여기서 차이점은 시험과 과제 제출도 온라인으로

다 이뤄진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다현팀장님께서 저의 멘토가 되어 주셔서

어떻게 과제를 해야 하고, 시험을 봐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시더라구요.

제가 해야 하는 것은 독학사와 자격증을 위한 공부였죠.

아 그리고 실습도 있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 무조건

필요한 것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이었습니다.

현장실습이라는 것도 하나의 과목이라고 하셔서

수강신청을 하는 학교가 필요했고, 직접 120시간을

채우는 기관이라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지역을 다현팀장님께 알려드리니

그 근처에 있는 사회복지기관을 리스트화 시켜서

저에게 직접 보내주셨고, 저는 그 안에 있는 것을

제 집 근처와 가까운 곳부터 전화하기 시작했죠.

그렇게 실습도 무사히 마칠 수가 있었고,

다현팀장님께서 알려주시는대로 학위까지 받는게

2학기 정도가 걸렸고, 2018년 8월에 끝이 났습니다.

남들은 3학기 걸릴거 저는 2학기로 줄인 것 같아

기분이 좋기도 하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더구나 경남 지역에서 진행을 하다 보니

실습 등 여러 가지가 막힐 것 같았는데,

그 역시 다현팀장님께서 알려주시는 학교에 신청하고

출석을 마무리 하니 어려울 것이 없었습니다.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신다면

한 번쯤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회복무를 하면서 퇴근 후

강의 출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강의 출석 및 이수가 가능할 것 같았어요.

컴퓨터로 강의를 틀어두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무리 없이 전과목 성적이 b 이상 나왔습니다^^!

성적 역시 취업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니

이왕이면 다현팀장님의 도움을 많이 받는게

저의 입장에서는 참 좋은 일인거죠 ㅎㅎ

저와 같은 상황에 있으신 분들이라면

다현팀장님께 한 번 문의 해보시는게 좋겠네요~

[경남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이상으로 경남 지역에서 사회복지사 취득을 희망한

김남0 학우님의 경험담을 통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생기신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원스터디를 찾아주세요.

항상 함께 노력하는 멘토가 되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