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안녕하세요

교육설계팀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정확하고 상세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어느덧 2019년도의 시작이었던

1월이 끝나갑니다.

다들 보람찬 1월을 보내셨는지요

저는 요번 달에는 집에 있던 시간이

적었던 것 같아요ㅠ

시간이 지날수록 가족과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진다는 게 정말

아쉽네요

앞으로는 시간을 내서라도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오늘은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에

학교상담전공으로 진학을 하기 위해서

지원자격 요건을 학점은행제로 충족해서

최종 목표인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하시려는 학습자분의 후기를

보태서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모집요강을 기반으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저는 인문계열의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교원자격증인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교대원에 진학을 계획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혼자서 알아보고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어떻게 해야 쉽게 나아갈 수 있을까 해서

전문적으로 교대원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을 필요로

했는데 이렇게 팀장님을

알게 되어서 문의를 남겼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가 아닌 주변 사람들이

인간관계의 문제가

생기면 항상 중립적인 입장으로

참여하고는 했는데

각자가 어떠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성적인 스타일이라서

냉철한 판단으로 상담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하고는 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자주 있다 보니까

조금 더 전문적으로 해보는 게 어떨까?

라고 생각이 들어서 어느새부터

상담 심리에 관련해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여러 교육대학원을 알아보던 중에

강원대학교 교대원에 이끌려서

진학을 하고자 했는데 지원자격이

관련 전공의 학사학위를 필요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원자격을 갖추기 위해

학점은행제라는 방법을 선택했고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강원대학교 교대원의

학교상담전공으로 진학했을 때

어떠한 과정으로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기본적인 교육학 석사과정으로

총 20개의 전공이 있습니다.

총 180명을 선발하지만

교직과정이수는 89명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업방법은 계절제와 야간제로

분류되어 있고 계절제는 6학기

야간제는 5학기 과정으로 진행이 되네요

야간제의 경우 야간 출석 수업으로 1주에

2일 정도로 이루어져 있어서

개인적인 일을 하면서도 충분히 대학원

과정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학위수여 과정은

논문 작성, 학점 취득이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일반적인 지원자격은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입학 전 학부 또는 대학원 등에서

관련학과(전공)을 졸업하고

일정 전공, 교직 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학교상담전공의 경우 33학점을 받아야 합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교원자격증 검정기준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 후에

전공과목 50학점 이상

교직과목 2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만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진학 전에 이수했던 전공학점도

인정이 되지만 대학원마다

인정되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일반전형은 전공필기고사와

전공구술고사로 구분되어 있는데

전공필기의 겨우 면접고사 50점

전공필기고사 150점

총 200점

전공구술의 경우 전공구술고사만으로

20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상담심리관련 4년제 대학에 나와

교직이수 과정으로 통하여

취득하는 방법이 있지만

저는 이미 다른 계열의 대학교를

졸업해서 저에게는 해당되는 사항이

없었습니다.

저는 비교적 대학교 신/편입학보다는

쉬운 교대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 후에

교직이수 과정을 거치는 쪽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각자의 선택사항이겠지만

저는 후자가 더욱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학점은행제로 지원자격을 갖추는 데

저는 2학기가 소요되었는데

저는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기가 이렇게 쉬울 줄은 몰랐습니다.

48학점을 채운다는 게 가늠이

되지가 않았지만

사실상 팀장님이 이수 계획표를

설계해주셔서 저는 계획대로

열심히 진행과정을 이행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최종학력 때문에 고민이 되는 분들도

학점은행제 과정을 거쳐서

총 140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다는데

전공 60학점 이상

교양 30학점 이상을 반드시

채워주셔야 한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수능이나 편입을 준비하는 게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로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는 당연히 4년제 대졸자이지만

비전공자라서 타전공 제도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고요

더군다나 전공 48학점

이수하는데 2~3학기의 시간

투자한다면 원하는 전공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4년제 대학교에 신입학을 해서

4년이라는 시간을 소비할 바에는

지금과 같은 과정이 훨씬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제가 가장 큰 도움을 받았었던 것은

각각의 참고문헌을 통해서

중요한 부분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고사 같은 경우에

강원대학교 교대원에 진학을

성공하신 선배분들의

도움 자료도 받을 수 있었고요

저만을 위한 담당자가 있다는 게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이처럼 좋은 제도가 있었는데

이제서야 진행을 하게 되었다는 게

조금 후회가 되는데요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어서

정말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남들처럼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에

생각을 깨버릴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으니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서 남은 학기 또한

마저 끝내고 졸업을 하고

제가 원하던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네요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진학 성공후기!


제가 도와드리는 부분도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의지와 마인드로

결정이 지어진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위의 학습자분처럼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관심이 있으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목표하는 곳까지 도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원스터디 멘토 한재진 팀장이었습니다.